somiok.com    

한국어

Siren

2006.06.07 00:11

해적 조회 수:342


William Waterhouse, [세이렌]The Siren, c.1900, oil on canvas

바다 괴물이다. 로마 신화의 시렌(Siren), 영어 이름은 사이렌(Siren)이라고도 한다.
상반신은 여자의 모습을 하고 하반신은 새인데 노래를 잘하여 사람을 매혹시킨다.

상반신은 여자, 하반신은 새의 모습을 하고 있다. 복수형은 세이레네스(Seirenes). 뮤즈 멜포메네와 강의 신 아켈로스, 혹은 아켈로스와 스테로페 사이에서 낳은 딸이라고도 하고 아켈루스와 뮤즈 테르프시코레 또는 포르키스와 케토가 낳았다고도 한다.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는 두 세이렌이 등장하나 그 후로는 세 자매, 네 자매가 등장하는데 모두 노래와 연주 솜씨가 뛰어났다고 한다. 이들은 지중해의 한 섬에 살면서 감미로운 노래로 지나는 배의 선원들을 섬으로 유혹하여 잡아먹기도 하였다.

그러나 오디세우스는 마녀 키르케의 조언을 받아들여 밀랍으로 선원들의 귀를 막고 자신은 몸을 배에 묶은 상태였기에 그 섬을 무사히 지날 수 있었다. 이에 낙담한 세이렌은 바다에 빠져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경보(警報)를 뜻하는 사이렌은 여기에서 비롯된 말이다.

세이렌의 노래는 알 수 없음을 뜻한다. 한 번 들은 사람은 죽음에 이를 때까지 빠져나오지 못하기 때문이다. 두 번 다시 들을수가 없고 따라서 세이렌의 노래는 '어떤 것인지 알 수 없다'는 관용구가 되었다.



Lord Frederick Leighton, The Fisherman and the Syren
아름다운 가성(歌聲)으로 선원들을 유혹하여 배를 난파시키는 바다의 님프